대한민국 육군

전체메뉴

전체메뉴

close
Republick of Korea Army 더 강하고, 싸워서 이길 수 있는 믿음직한 육군, 멋진육군!

네트워크 기반의 정보화구현

네트워크 기반의 동시 통합전 수행 보장을 위한 정보화 구현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미래전에서는 다차원 공간에서의 감시능력을 강화하여 정보우위를 보장하고 제반 전투요소를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결정적인 목표에 통합된 전투력을 운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첨단 IT기술을 바탕으로 네트워크 기반 및 C4I체계의 구축과 감시 및 타격체계의 보강이 필수적이다.
육군은 네트워크 기반의 동시ㆍ통합전 수행 보장 가능한 정보화 구현을 위해 전장관리정보체계 발전, 정보통신기반체계 확충, 자원관리 정보체계 발전, 정보화 환경 조성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네트워크 기반의 정보화 구현
  • 전장관리정보체계 개념도 이미지
    전장 가시화를 위한 전장관리정보체계 발전
    전장관리정보체계는 감시, 지휘통제, 타격체계간 연동 및 통합을 통해 정보우위를 달성하여 전투력 발휘의 상승효과를 창출하는 체계이다.
    육군은 2008년까지 전방군단에 ATICS(1)구축을 완료하였고, 4개 학교기관에 교육용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NCW 수행을 위한 기반과 교육체계를 완비하였다. 또한 2작전사도 2007년부터 사령부와 사단 및 군수지원사령부간 ATCIS를 구축하였다.

    구축된 ATCIS는 성능을 지속적으로 개량하고 있으며, 2020년 까지 3차의 성능개량이 완료되면 군단으로부터 각개병사에 이르기까지 지휘통제체계(2) 및 전투체계(3) 가 통합된 전장관리정보체계가 완성되어 전장가시화를 통한 승리를 보장하게 된다.

    ⑴ ATCIS : Army Tactical Command Information System(육군 전술지휘정보체계) : 육군 전술C4I체계의 공식명칭, 군단급 이하 전술제대 전투수행 절차를 자동화하여 먼저 보고-먼저 결심하여-먼저 타격하도록 지휘관을 지원하는 전장관리체계

    ⑵ 지휘통제체계 : 지휘관이 주어진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부대를 계획ㆍ지시ㆍ조정 및 통제하고 각급 부대에 필요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지휘통제ㆍ통신ㆍ컴퓨터ㆍ정보 등이 통합된 체계

    ⑶ 전투체계 : 단위 무기체계(야포, 전차, 장갑차, 탐지장비 등), 무인전투체계, 개인전투체계 등의 총칭
  • 정보통신기반체계를 독립중대,대대,연대/여단 155M으로 증속. 사단 622M으로 증속. 군사/군단 10G로 증속
    고속 대용량의 정보유통을 위한 정보통신기반체계 확충
    전장의 모든 요소가 네트워크로 연결되고 C4I체계로 종합되어 신속한 의사결정을 통한 타격이 이루어져야 하는 미래전에서는 무기ㆍ장비ㆍ전투원 등 모든 전투요소가 통신망으로 연결되어야 하고 고속ㆍ대용량의 정보통신 기반체계 확충이 필수적이다.

    육군은 미래 전장에서 요구되는 고속ㆍ대용량의 정보유통과 부대이동 간 지휘통제 지원을 위해 고속ㆍ대용량의 정보통신기반체계인 TICN(1)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국내ㆍ외 첨단기술을 접목하여 2013년까지 야전에 배치할 계획이다.

    현재의 국방전산망으로는 늘어나는 정보화 소요 충족이 불가능하고 별도의 전용 정보통신망 구축에는 과다한 예산이 소요되기 때문에 육군은 지금까지 민간 임대회선을 사용해 왔으나, 임대료가 매년 10% 이상 증가되어 예산낭비가 많은 실정이다.

    ⑴ ATCIS : Army Tactical Command Information System(육군 전술지휘정보체계) : 육군 전술C4I체계의 공식명칭, 군단급 이하 전술제대 전투수행 절차를 자동화하여 먼저 보고-먼저 결심하여-먼저 타격하도록 지휘관을 지원하는 전장관리체계

    이에 따라 전용 정보통신망을 조기에 구축하여 소요를 충족하고 회선사용료를 절감하기 위하여 임대형 민자사업방식(BTL)(2) 으로 국방 광대역통합망 구축사업을 추진 중이다.

    국방 광대역통합망 구축이 완료되면 기존보다 최대 70배로 전송속도가 향상되어 전자결재 및 각종 업무자동화가 가능하고, 자료검색 및 원격교육 등 각급 제대의 정보화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될 것이다.

    TICN : 지휘관이 주어진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부대를 계획ㆍ지시ㆍ조정 및 통제하고 각급 부대에 필요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지휘통제ㆍ통신ㆍ컴퓨터ㆍ정보 등이 통합된 체계

    임대형 민자사업방식 (BTL) : 민간이 자금을 먼저 투자하여 사회기반시설을 건설한 후 국가나 지방자치 단체로 소유권을 이전하고,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게 시설을 임대하여 투자비를 회수하는 사업방식
  • 업무효율성 증진을 위한 자원관리체계 발전

    육군의 자산운용 현황을 가시화하고 임무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원관리정보체계의 확충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자원관리정보체계는 정보화기본설계도(EA) 기반하에 기획ㆍ예산, 인사ㆍ동원, 군수ㆍ시설, 전자행정 등 4대 기능으로 대분류하여 하부체계를 통ㆍ폐합하여 통합자원관리 정보체계로의 발전을 추진하고 있다.

    정보자원의 효율적 관리와 경제적 운영 및 생존성 향상을 위해 2003년부터 2007년까지 사·여단급에서 분산운영하고 있던 OOO개 전산실을 군단급 OO개소로 통합하였으며, 2007년부터 2012년까지 국방부 주관으로 국직 및 각 군 OO개 전산소를 OO개소로 통합하였다.

    통합정보 관리소가 구축되면 중단 없이 자원관리서비스가 제공되고 상호백업을 통해 이중화 데이터 보관이 가능하며, 장비ㆍ시설ㆍ인력ㆍ정보체계 등 모든 정보자원의 통합관리로 효율적 운영이 가능해진다.

    자원관리정보체계 개념도
    • 과학화된 교육장비 및 교보재 개발 지원
    • 워게임 모델 성능 및 시뮬레이터 개발 지원
  • 기술발전을 고려한 미래 지향적 정보화 환경조성

    정보화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 정보화 조직 및 인력의 전문화, 무기 및 비무기체계의 상호운용성 보장과 사이버 공간에 대한 안전성 확보, 첨단 IT 기술변화를 반영한 u-실험사업 등 미래를 대비한 정보화 환경조성이 필수적이다

    사이버 위협 대응을 위한 방호능력 보강

    해킹, 악성 바이러스 유포 등 각종 사이버 침해행위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통합보안관제체계를 구축하고 컴퓨터침해사고 대응팀(CERT)(1)을 편성하여 24시간 감시태세를 유지하면서, 해킹방어대회 등을 통하여 CERT 요원 들의 전문 기량 향상에도 적극 노력하고 있다. 또한 사이버전 대비태세 발전을 위해 매년 민ㆍ군 정보보호 워크샵을 개최하고 있다.

    사이버 위협 대응을 위한 방호능력 이미지01 사이버 위협 대응을 위한 방호능력 이미지02

    u-실험사업 추진

    발달된 IT 신기술을 국방분야에 실험 적용하는 u-실험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07~2008년간 무인감시체계, 생체인식 출입관리체계, 국방 원격진료체계, 국방 물류ㆍ자산관리체계,인터넷 이용 음성ㆍ데이터 통합체계, 헬기위치 추적체계 등 6개 과제를 추진하여 IT 신기술의 육군 적용가능성을 실험하였다.

    2009년에는 연대급 과학화 종합 L-C연동 훈련체계(2)를 구축하는 사업과 2008년에 구축한 헬기위치 추적체계(3)를 확대하는 사업 등을 추진하였다.
    앞으로 정보화ㆍ과학화된 육군을 조기에 건설하기 위해 상용 IT 신기술을 적용한 u-실험사업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⑴ 컴퓨터침해사고대응팀(CERT) : 컴퓨터 침해사고를 예방하고 사고 발생 시 조직적ㆍ체계적 대응을 위해 편성된 전문조직

    ⑵ 연대급 과학화 종합(L-C연동) 훈련체계 : KCTC와 전투21모델을 연동하여, 연대급 부대 중 1개 대대는 KCTC에서 실기동(Live) 훈련을 하고 연대본부 및 기타 대대는 주둔지에서 워게임 모델(Constru-ctive)로 훈련하는 과학화 종합?훈련체계

    ⑶ 헬기위치 추적체계 : 조종사가 PDA 장비를 이용하여 실시간 헬기위치를 전송하고, 비행에 필요한 기상정보ㆍ공역통제정보 등을 공유하여 정밀항법이 가능하도록 구축한 위치추적체계

    KCTC-전투21모델 연동체계와 헬기위치 추적체계 이미지
하단배경영역